일본에서 프리랜서(개인사업자) 되기! 비자 취득에 대한 모든 것



프리랜서로서 일본 취로(취업)비자 취득은 가능할까?


일본의 취로(취업)비자는 정사원 또는 계약사원 등의 형태로 기업이나 단체에 고용 되어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전문 지식 또는 풍부한 업무 경험을 가진 외국인이라면 여러 기업과 거래를 하는 등 프리랜서로의 업무도 가능해지는데, 이 경우에도 일본 취로(취업)비자 취득이 가능합니다.


고용 여부에 관계없는 비자 중에서는 경영,관리 비자도 있지만, 경영,관리 비자의 취득을 위해서는 법인을 설립해야 하며, 최저 500만엔의 자본금과 사무소를 준비해야 하는 등 취득 난이도가 높아 도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반면, 업무 위탁 계약 등 프리랜서(개인 사업자)로서 일본 취로 비자를 취득하는 경우에는 법인 설립 등의 절차가 필요 없다는 점에서 부담은 적지만 몇 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프리랜서로서 일본의 취업 비자 (기술인문 지식국제 업무 비자)를 신청할 때의 주의점


기본적으로 정사원 및 계약사원 고용과 마찬가지로 기술,인문 지식,국제 업무 비자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충족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최종 학력 원칙적으로는 일본 국내・외의 대학원 및 대학교 또는 일본 국내의 전문 학교를 졸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최종 학력이 위와 같은 조건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일정 기간(업무 내용에 따라 3년 이상 또는 10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필요합니다.

  2. 업무 내용 대학원 및 대학교 또는 전문 학교의 전공과 관련성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여야 합니다. ※ 대학원 및 대학교 졸업자의 경우에 한하여 업무와 학력의 관련성에 있어서 비교적 유연하게 판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보수 금액 보수 금액은 일본인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이어야 합니다. ※ 같은 업무 내용의 위탁 계약을 맺었을 때, 일본인 프리랜서가 얻게 되는 보수 금액이 그 기준이 됩니다. ※ 저희에게 의뢰해주셨던 과거 의뢰인들의 경우 대체적으로 월 20만엔 이상의 경우 수월하게 비자 취득이 가능했습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업무 내용이 전문적이며 자유로운 형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보수 금액 또한 일정하기 않기 때문에, 프리랜서로서 기술인문 지식국제 업무 비자를 취득할 경우에는 업무 내용과 보수 금액의 근거에 대해 상세히 설명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업무 위탁 계약서 등으로 상세한 업무 내용, 업무 장소, 업무 방식 등에 대해 보수 금액의 산출 방식과 지불 기한 등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합니다. 이 설명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입국 관리국으로부터 자료의 추가 제출을 요구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청시 주의할 점


프리랜서로서 일본 취로(취업)비자를 신청 할 때에는 거래 예정 회사로부터 비자 신청서 중 소속 기관 등 작성용1,2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서류는 비자를 신청할 때 반드시 제출을 하여야 하며, 처음부터 하나 이상의 법인이랑 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모든 법인 분의 서류를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끝으로


회사에 고용되어 비자를 취득하는 경우와 달리, 필요 서류가 많아 번거롭지만 그만큼 장점도 많기 때문에 프리랜서로서의 비자 취득은 매력적인 선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워크라이프를 위해 한 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무료상담으로 문의 바랍니다.


조회수 2,665회

유용한 일본 생활 정보, 업데이트를 놓치지마세요!

최신 정보를 메일로 제공해드립니다.

이 정보들도 놓치지 마세요!

일본 취업, 비자, 연금환급

고민 하지 말고 지금 당장 문의 주세요!

문의 감사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