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외 취업 준비하기, 일본 일자리 구하기



일본에서 일하는 외국인의 수는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에 취업 비자를 신청하여, 허가를 받은 외국인 유학생 수는 41,510명. 전년의 30,065명에 비하여 11,445명(38.1%)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 일본 법무성)

또, 최근 파나소닉이나 유니클로, 라쿠텐과 같은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이 적극적으로 외국인을 채용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취직을 희망하는 외국인의 취업 기회는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일자리를 찾고 취업에 성공하기 까지의 과정

  1. 관심기업의 구인공고에 응모하기 일본에서는 희망 기업에 응모하는 것을 엔트리라고 합니다. 이 엔트리는 일본에서의 취업 활동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직정보 사이트 또는 각 기업의 홈페이지, 취업을 무료로 도와주는 취업 에이전트를 통해 기업에 엔트리를 한다면, 그 기업의 설명회나 더 자세한 취업 정보에 대해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흥미가 있는 기업이 있다면 먼저 적극적으로 응모(엔트리) 하도록 합시다. 단 이 때 여러가지 사이트등을 통해 중복 엔트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회사 설명회에 참가하기 회사 설명회는, 기업이 단독으로 개최하는 설명회와, 여러 기업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합동설명회의 2종류가 있습니다. 회사 설명회는, 기업이 기업이념이나 사업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회사 설명회에 참가하는 것으로, 그 기업을 깊게 이해할 수 있게되며, 자신에게 맞는 기업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회사 설명회가 끝나고, 엔트리시트(응모 용지)나 이력서를 제출하여, 필기시험을 실시하는 기업도 있기 때문에 설명회에 참가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철저히 준비를 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회사 설명회에 참가하지 않으면, 응모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회사설명회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없다고 불안해 할 필요도 없습니다. 주로 경력직의 경우가 이 케이스에 해당 됩니다.

  3. 응모서류 제출 하기 (이력서 및 엔트리시트, 경력자의 경우에는 직무경력서) 이 단계부터는 정식으로 채용을 위한 선고에 들어가게 됩니다. 먼저 이력서 및 직무경력서 또는 엔트리 시트와 같은 서류 선고에 필요한 응모서류를 기업에 제출합니다. 엔트리 시트는, 자신의 특징이나 생각을 기업에 전하기 위하여, 자기PR이나 지망동기등을 기술한 서류입니다. 한국의 자기소개서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또, 경력적의 경우 직무경력서를 작성하여, 지금까지의 커리어를 간략히 요약하여 면접관에게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게 됩니다. 이러한 응모서류는 기업에 따라 요구되는 내용이 다르며, 추가로 과제를 제출 할 것을 요구 받는 경우도 있으므로, 모집 요강을 철저히 확인하도록 합시다.  ※서류선고 Tips  ・ 알기 쉽게 쓸 것  ・ 올바른 비지니스 일본어로 직성할 것  ・ 여유를 가지고 제출 할 것

  4. 필기 시험에 응시 하기 시험의 종류는 적성검사(SPI), 일반 상식 문제, 논술 등 여러가지 방식이 존재합니다. 일반 상식 관련 시험 내용은 범위가 넓으며, 기초 학력문제, 매너, 시사 문제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여 제출 됩니다. 업계별로 시험내용이 다를 수 있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문제집을 풀어보거나, 평소에 시사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합격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면접 하기 서류 선고와 시험을 무사히 통과한다면, 면접이 실시 됩니다. 회사에 따라서는 서류 선고만 실시 하고 필기 시험은 생략 한 뒤 면접이 실시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면접은 채용 선고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내정을 받기 까지 주로 2회에서 4회정도 실시 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선고가 진행 되는 동안, 면접관은 과장, 부장, 임원 등 점점 스텝업을 하게 되며, 각각 면접에서 다른 포인트를 확인하게 됩니다. 면접의 종류는, 개인면접과 그룹면접, 그리고 그룹 디스커션 등이 있습니다. 그룹 면접은 여러 응모자가 같이 면접을 보기 때문에, 자신을 잘 PR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룹 디스커션은, 주어진 과제를 다른 응모자와 같이 토론하여 결론을 내는 방식의 면접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동성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게 됩니다.

  6. 내정 받기 내정은 기업의 선고를 무사히 통과하여, 회사로부터 입사를 오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정 통지는 일반적으로는 전화로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지만, 내정 승낙서를 우편으로 보내는 방식을 채택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이 오퍼를 서류에 서명을 하거나, 구두로 의사를 전하는 방식 등으로 승낙한다면, 최종적으로 선고가 합격으로 마무리 되게 됩니다. 이와 별도로 내정을 사퇴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 때는 최대한 예의를 갖추어 정중하게 사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업은 정보전. 철저한 준비만이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간단한 듯 보이면서도 복잡한 일본 취업. 더군다가 처음 해외에서 취업을 하려는 분들에게는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렇지만 준비를 철저히 하여 차분하게 준비한다면 얼마든지 취업에 성공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새롭게 도전하여 일본 취업에 성공한 뒤 즐거운 커리어를 쌓고 있습니다.


만약 스스로 정보를 취득하고 정보를 관리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는 거리낌 없이 취업 에이전트를 고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취업 에이전트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의뢰자의 취업을 내정까지 철저히 관리하며 도와주는 일을 하는 취업 전문가입니다. 면담을 통해 의뢰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희망하는 커리어를 정리한 뒤, 풍부한 경험과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의뢰자가 활약할 수 있는 기업을 추천 및 합격 전략을 같이 세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취업이 불안하거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 부담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워키즈에서도 취업 전문 에이전트의 도움을 드리고 있으므로, 고민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상담신청하기

조회수 315회

유용한 일본 생활 정보, 업데이트를 놓치지마세요!

최신 정보를 메일로 제공해드립니다.

이 정보들도 놓치지 마세요!

일본 취업, 비자, 연금환급

고민 하지 말고 지금 당장 문의 주세요!

문의 감사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