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IT취업, 한국인 개발자가 선호 되는 이유



일본에서는 개발자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고 이 같은 상황은 향후에도 계속 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경제산업성이 미즈호 리서치&테크놀로지 사에 의뢰해 조사해 2019년 3월에 공표한 “IT인재 수급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시나리오 별로 2030년까지 개발자의 부족 인원수는 최저 17.9만 명에서 최대 78만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8년 현재 부족한 인원은 이미 22만 명으로 이 같은 IT관련 인력 부족은 현실이며 앞으로도 이 같은 인력 부족 현상은 계속될 것입니다.



경제산업성 조사에서 정의하는 IT인재란?

  1. 회사의 업태가 소위 “정보 서비스 / 소프트웨어 (Web기업 등을 포함)로 분류되는 회사 안에서도 IT서비스나 소프트웨어 등을 제공하는 개발자.

  2. “유저 기업”으로 분류되는 회사 (자사가 직접 개발하지 않고 개발자에게 소프트웨어 등을 따로 발주해서 사용하는 회사) 안에서의 개발자 인력.

  3. 유저 기업 중에서도 고도의 IT능력이 필요한 업무 부문 등

자세하게 나눠서 조사한 수치라 상당히 신뢰도가 높은 조사이며 다른 웹페이지에서도 많이 인용되는 조사이기도 합니다.




개발자 수요 증대와 수급 부족 – 외국인 취업은 더 늘어날 것


# 일본에서의 IT 관련 기업들의 지출 규모

출처: 가이트너사 데이터



일본에서는 아베노믹스가 출현하고 나서 “일하는 방식 개혁”을 계기로 정부 차원에서 디지털화를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으며 아베 총리가 퇴임하고 나서도 그 기조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일본 내 민간 기업의 IT 시장 규모는 2017년 12조 1,530억엔으로 추계되고 있으나 계속해서 증가해 2021년도에는 12조 9,840억엔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가이트너사 조사)


다만 이 같은 시장 규모 대비 개발자의 육성과 공급이 늦어지고 있는데 이는 기술 변화에 발맞출 수 있는 교육 된 인재 육성이 늦어졌다는 점, 인력 이동이 고정 적이고 큰 회사들은 주로 장기적으로 일하는 개발자들을 두고 있어 노동 시장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계속된 수급의 불안으로 이 같은 상황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개발자 부족은 외국인의 수급을 통해서 해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임금이 싼 베트남, 인도, 중국 등으로부터의 취업문도 크게 열려 있지만 현실적으로 일본의 기업들은 한국인 개발자를 선호할 것입니다.





한국인이 선호되는 이유


일본 기업들은 예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한국인 개발자의 채용을 선호할 것입니다.

이는 문화와 언어 차이가 다른 국가에 비해 덜하다는 점,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점, 인력 자체의 우수성 등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취업에 필수인 언어는 한국어와 일본어가 유사해 현재 유창하지 않더라도 짧은 일본 생활을 통해 일본어 적응이 빠르다는 점을 일본의 기업들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한국인의 취업, 그중에서도 개발자들의 일본 취업 기회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 확실시됩니다.





일본 개발자 취업 지원

워키즈에서는 일본에서 일하고 싶은 개발자들의 취업을 무료로 도와드립니다.

막연히 일본 취업을 생각하고 있지만,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일본 취업을 어떤 식으로 접근을 해야 할지, 연봉은? 면접 준비는? 서류 지원은? 구인 찾기는? 이 모든 것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으시면 편하게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 (문의하기)


조회수 235회

유용한 일본 생활 정보, 업데이트를 놓치지마세요!

최신 정보를 메일로 제공해드립니다.

이 정보들도 놓치지 마세요!

일본 취업, 비자, 연금환급

고민 하지 말고 지금 당장 문의 주세요!

문의 감사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