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일본 취업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A-Z까지 파헤쳐보자!




일본에서 한국인 고용은 늘고 있을까?

후생노동성이 공표한 통계에 따르면 일본에서 일하는 한국인 노동자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적 별로 보더라도 한국인 노동자 수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베트남, 네팔에 이어 3번째로 높은 수준입니다.


왜 한국인의 채용은 증가 하고 있는 것일까?

한국의 취업난과 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일본의 한국인 취업자가 증가하는 이유로써, 한국의 국내 청년 고용 문제가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국은, 청년 실업률이 10%대로 국제 통화 위기 이후 가장 어려운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취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한국 정부는 적극적으로 해외 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인구 증가와 경제 상황에 따른 취업난, 일본은 인구 감소에 따른 일손 부족이라는 두 상황이 맞물려, 한국에서 가까우며, 노동 환경에서도 부족함이 없는 일본 취업을 고려하는 한국인의 청년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인 유학생의 증가

일본 유학 시험을 응시한 한국인 수는 과거 5년 간 3배 가까이 증가하여, 전체의 60%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한국인 유학생의 일본 국내 취업자수는 2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기재된 한국인의 유학 희망 지역은 89%가 일본 유학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부터 한국인에게 일본은 유학지로써 인기가 있으며, 그 주된 목적은 일본 국내 취업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일본 기업은 왜 한국인 채용을 선호하는가

한국인 채용의 매력 포인트

한국인의 생산성 높은 업무 처리는 일본 국내에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예의와 배려를 중시하는 문화와 높은 적응력도, 일본 기업의 입장에서 굉장히 매력을 느끼는 포인트입니다.

한국인은 일본어 능력 높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며, 고스펙,고능력의 인재가 많기 때문에 일본 기업은 한국인을 환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인들이 많이 종사하는 업계는?

1. IT

일본에서 일하는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종사하는 업계가 IT입니다.

한국은 아시아 각국 중에서도 IT선진국으로써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일본에서도 그러한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게임, 스마트폰 어플, 웹 서비스 등, IT엔지니어, 디자이너 등의 여러 직종에서 한국인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2. 요식업

다음으로 한국인이 많이 종사하는 업계는 요식업 입니다.

일본에서는 한국 음식이 매우 인기가 많은데, 김치나 김이 그 대표적인 예이며, 외식 뿐만 아니라 일본 가정에서도 사랑 받고 있습니다.

삼겹살, 닭갈비, 국밥 등 많은 한국 요리 전문점이 일본에 진출 해 있으며, 음식점 뿐만 아니라, 식자재, 유통, 홍보 등과 같이 요식업과 관련 된 사업에 많은 한국인들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3. 패션

패션업계에서도 한국인 종사자들이 많습니다.

본래 일본과 한국은 섬유를 다루는 무역이 예전부터 활발히 이루어져 왔습니다.

최근에는 한류가 트렌드가 되면서 일본에서 한국의 패션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습니다. 그 때문에 한국의 패션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가 일본 국내에서 높아지게 되어, 관련 업게 종사하는 사람도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4. 미용, 화장품

한국의 화장품은 일본에서 아주 유명합니다.

길거리에도 한국 화장품 가게가 많습니다. 화장품 뿐만 아니라, 에스테틱, 한증막, 마사지 등 여러 미용 관련 사업이 특히 일본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이와 관련된 마사지 시술자, 점포 경영자 등 많은 한국인들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5. 어학

그다음은 어학 관련 사업입니다.

한류 붐이 일고 나서, 한국 드라마를 자막 없이 보고 싶고, 한국 노래 가사를 이해 하고 싶은 일본 팬들이 많아 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로 인해 한국인에게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수요가 발생하여, 개별 학습, 그룹 학습, 한국어 학교 등 다양한 형태로 한국어 교육 서비스가 제공되게 되었습니다.


6. 관광,여행

한일 교류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관광, 여행 관련 서비스도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을 방문 하고자 하는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관광 상품, 투어 사업이나, 반대로 일본을 찾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호텔, 여관, 면세점, 백화점 등에서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7. 엔터테이먼트

최근에는 엔터테이먼트 사업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한국의 드라마, 음악, 영화가 일본에서 인기가 많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직종에서 한국의 유능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8. 그 외에도 많은 업계에서 한국인들이 활약 중

위와 같이 한국인이 비교적 많이 활약하는 분야를 살펴 보았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한국인을 지정하여 꼭 데려오고 싶어하는 기업들도 많은 반면에, 일본인과 같은 채용공고를 통해 한국을 채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경우에는 비즈니스 레벨의 일본어 구사능력이 필요로 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어에 문제가 없을 경우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는 점이 플러스 요소로 작용합니다.


일본의 고용 형태는?

일본의 고용 형태에는 직접 채용으로는 정규직, 계약직, 파트타임, 간접 채용으로는 파견직 등 한국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의 고용 형태가 존재합니다.

국적에 따라 유불리가 있는 경우는 없으므로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일본에서 나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는 방법

큰 틀에서는 구직에 있어서 한국과 일본이 큰 차이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수집하거나, 구직 에이전트에게 의뢰를 합니다.

일본은 특히 공채보다, 구직 에이전트를 통한 취업 활동이 왕성합니다. 무료이며, 수많은 정보를 추려내고 선고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구직자 입장에서는 이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렇게 응모할 기업을 선정하면, 서류 선고가 진행되고, 수차례의 면접 후 채용이 결정되게 됩니다.




일본 취업의 마지막 숙제는 비자 취득하기!

기본적으로 한국 국내에서 여권을 발급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여권만 있다면, 일본 국내의 여행이나 90일 이내의 단기 체류의 경우에 한해 비자가 없어도 자유롭게 입국 및 출국이 가능합니다.

이때 90일 이내의 단기 아르바이트 등은 불법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일본 국내에 입국을 하였다고 하여, 무조건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어떤 비자가 필요할까요.

먼저 기업이나 단체에서 한국인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취업(취로) 비자, 고도 전문직 비자, 외교 비자, 공용 비자, 유학 비자, 문화 활동 비자, 가족 비자 등이 필요합니다.

각 비자 별로, 허가 된 일의 범위가 한정 되어 있으므로, 하고자 하는 일과 비자 내용을 주의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 예외가 있는데, 그건 바로 영주권 입니다. 영주권을 취득 한 경우, 일의 내용에 제한이 없어 지며, 어떠한 활동을 하더라도 문제가 없게 됩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비자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한 후, 비자 취득을 위한 각종 절차를 스스로 진행하거나, 전문가를 통한 진행을 하면 됩니다.




끝으로

이렇듯 많은 기회가 있는 일본 취업, 그 준비도 복잡한 만큼 철저히 대비해서 여러분들의 꿈을 성취 하시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고민이 생기신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워키즈가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조회수 250회

유용한 일본 생활 정보, 업데이트를 놓치지마세요!

최신 정보를 메일로 제공해드립니다.

이 정보들도 놓치지 마세요!

일본 취업, 비자, 연금환급

고민 하지 말고 지금 당장 문의 주세요!

문의 감사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bottom of page